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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중요한 점으로, 고객의 의견은 전략 수립에서 필수적인 부분이다. 고객의 의견을 정기적으로 직접 청취하라. 고객이 시장이다. 시장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고객은 또한 경쟁사들에 대해서도 말해줄 수 있다. 적어도 1년에 한 번씩은 반드시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는 게 좋다.
국가 경영에서나 기업 경영에서나 새겨야 할 교훈은 비슷하다. 현실을 무시하면 나중에 이 현실에게 뺨을 맞게 된다.
아무리 받아들이기 어렵고 불쾌한 현실이라도 있는 그대로 바라봐야 비로소 효과적인 전략적 결정을 내릴 수 있다.
출처: 좋은 리더를 넘어 위대한 리더로 by 짐 콜린스, 빌 레지어
결국 고객이다. 나의 강점은 무엇이었던가? 고객의 삶을 쉽고, 빠르게였다. 이는 어느 사업 영역에서나 적용된다. 고객의 고통을 쉽고, 빠르게 풀어줄 수 있다면 고객은 거기에 응당 비용을 지불한다. 하지만 우리 사업의 Tricky한 부분은 고객에 대한 정의이다. 누가 진정한 우리의 고객인가? 돈을 주는 기관인가, 그 돈으로 도움을 주는 기업인가? 여기서 괴리가 발생하고, 정답은 결국 두 가지 모두이다.
기관 담당자들에게는 업무는 쉽게, 원하는 성과를 만들어주면 된다. 될성싶은 기업을 잘 키워 성과를 만들어내면 된다. 어짜피 모든 기업이 잘 될 수는 없다. 정부 사업일 경우에는 더욱 그러하다. 그렇다면 개별 기업은 어떻게 할 것인가? One Step Futher! 이것이 내가 주장하는 바다. 어짜피 천리길도 한걸음부터이고, 당장 해결해야 하는 문제부터 하나씩 풀어나가야 하는 것이다. 물론 비전과 목표, 거기에 따른 사명을 설정하는 것은 중요하다. 길잡이 별을 따라 한걸음씩 내딛어야지, 잘못된 걸음은 결국 돌이킬 수 없는 큰 손실을 입히기도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들을 세웠다면 결국은 한 걸음, 한 걸음 걸어나가는 것, 그것이 전략과 BD가 해야할 역할인 것이다.
잊지말자! 고객의 니즈를, 우리의 가치를. 그리고 바로바자, 현실을! 현실을 왜면하거나 왜곡해서 바라볼 때, 올바른 Path를 따라가지 못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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