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진=getggul.com 홈페이지 캡쳐]

한 해의 시작은 우리에게 아름다운 백지 상태를 제공합니다.

새로운 시작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새롭게 시작하고, 삶을 재창조할 수 있습니다.

약간 틀에 박힌 생활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면, 지금이 백지 상태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입니다.

이 글에서는 왜 당신의 한 해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지, 당신이 느낄 수 있는 번아웃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그리고 제가 저의 한 해를 계획하는 데 사용하는 프로세스에 대해 이야기할 것입니다.

왜 당신의 1년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한가?

가장 먼저 인정해야 할 것은 우리의 1년이 결코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의 나의 계획을 돌이켜보면, 적어도 목표의 절반은 놓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 것이고, 1년 동안 내가 실제로 한 것은 연초에는 예측할 수 없었던 것들이였습니다 ㅡ 1년간 어떠한 일이 벌어질지 결코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 년간은 코로나 팬더믹 상황으로 인해 정말 더 그랬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초에 게획을 세우는것은 중요합니다, 많이요.

연초에 방향을 설정하는 것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돌아보고, 상상하고, 결정하는 중요한 행동입니다. 가고 싶은 방향을 선택하고,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해 새로운 가능성을 창조하는 것.

그리고 한 해 동안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코스에서 벗어나는 것은 여정의 일부입니다 ㅡ 당신을 코스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요인을 살펴보고, 그것을 배움과 연습의 장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또한 지속적인 리뉴얼과 경로 수정을 통해 한 해 동안 중요한 것들을 재평가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계획한 곳에서 끝내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계획을 세우는 행동 그 자체가 우리를 변화시키는 행동입니다.

번아웃에 대처하는 방법

많은 사람들이 아마도 이 팬데믹으로 인해 지칠 대로 지쳤다고 느끼고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계획하는 것은 번아웃 상태에서 지금 당장은 흥미롭게 들리지 않을 것입니다, 잘 알겠습니다.

그러니 휴식과 회복을 위한 계획을 세우십시오. 한 해를 계획하는 데 있어, 많은 일을 계획할 필요는 없습니다 ㅡ 휴가를 계획하고, 자기 관리와 힐링를 계획하고, 원기를 회복하고 다시 살아있다는 느낌을 느낄 수 있는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이 계획 과정을 시작하기 전에 잠시 고요하게, 자기 자신과 체크인을 해보십시오 ㅡ 얼마나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습니까? 무엇이 필요합니까? 무엇이 당신의 마음을 더 명확한 곳에 이르게 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심호흡을 하고, 계획의 공간을 사색의 공간으로 즐겨보세요.

저의 한 해를 계획하는 방법

매년, 저는 며칠씩 시간을 내서 나 자신에게 지난 한 해를 반성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제가 하는 일은 다음과 같다:

  1. 과거를 반성합니다: 저는 이제 막 지나간 작년을 회상합니다 ㅡ 내가 한 일, 성취한 일, 실패한 일은 무엇입니까? 이 모든 것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습니까? 무엇을 축하하고 감사하고 싶습니까?
  2. 정리: 이 부분은 옵션이지만, 저는 이메일 정리, 집 청소, 작은 일 처리, 읽지 않은 읽기 목록 정리, 감정 공간 정리 등을 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부담 없이 새로운 한 해로 들어가려면 뭐가 필요할까요? 내가 무엇을 놓아야 할까요? 만약 시간이 있다면, 이것은 정말 좋은 일입니다 ㅡ 깨끗이 정리하세요.
  3. 원하는 것을 상상해보세요: 1년이라는 백지가 눈앞에 다가옴에 따라, 나는 무엇이 가능할지 상상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책을 쓰고, 팟캐스트를 시작하고, 워크샵을 열고, 공동체를 시작하고, 휴식를 하고, 무언가를 만들고, 무언가를 배우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여행을 하고, 관계를 깊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가능성으로부터... 놀라운 것은 무엇일까요? 무엇이 저를 밝혀줄까요? 무엇이 제 마음을 노래하게 만들까요? 저는 이것을 듣고, 누군가에게 말하고, 조금 더 듣습니다.
  4. 선택하세요: 가능성으로부터, 저는 숏 리스트를 만들기 시작합니다 ㅡ 실제로 집중하고 싶은 것은 무엇이며 실제로 만들고 싶은 것은 무엇입니까? 이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때때로 너무 많은 것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저는 신중하게 선택하고, 나머지 것들은 뒤로 미루어 둡니다. 저는 숏 리스트를 보고, 스스로에게 묻습니다: '내가 이런 것들을 해낸다면 연말에 전율을 느낄 수 있을까?'
  5. 구조 만들기: 일단 숏 리스트를 갖게 되면… 실제로 숏 리스트가 실현되는데 필요한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다시 말하지만, 비록 제가 모든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하더라도, 구조를 만들고 실험하는 것만으로도 중요합니다. 저에게 잘 맞는 구조의 몇 가지 예: 월간 리뷰, 주간 리뷰, 월간 집중 목록, 모닝 루틴, 주제 요일(글 쓰는 요일, 회의 요일, 관리 요일 등). 이 리뷰들은 중간중간 저의 진로를 조정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 모든 것의 핵심은 반성하고 선택하는 데 약간의 시간을 할애하는 것입니다. 몇 몇 구조를 만드세요. 이 구조를 가지고 있으면, 한 해동안 자신의 계획을 검토하고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계획이 실제로 펼쳐지는 현실에 더 적합해집니다.

ㅡ The End ㅡ

* Zen Habits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zenhabits.net/planning/

 

A Quick Guide to Planning Your Year - zen habits

By Leo Babauta The beginning of the year offers such a beautiful blank slate. A fresh beginning is something to take advantage of: we can start anew, and reinvent our lives. If you’re feeling like you’re in a bit of a rut, this is the perfect time to m

zenhabits.net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