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진=blog.daum.net/dandakhan 홈페이지 캡쳐]

10. 아이들과 함께 명상을 하세요. 저는 아이들과 함께 명상을 합니다.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들이 명상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을 만큼 충분하게요. 제 딸이 어떤 일로 화가 나서 저에게 올 때, 우리는 그 감정이 그녀의 몸에서 어떻게 느껴지는지 마인드풀니스 연습을 합니다. 감정과 함께하는 것. 제 다른 딸아이가 불안해할 때, 우리는 그 불안한 감정과 함께 어떻게 연습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합니다. 그들은 또한 제가 아침마다 명상하는 것을 보아왔기 때문에 명상은 그들에게 일상적인 것이 됩니다.

11. 아이들을 가르치는 주된 방법은 모범을 보이는 것입니다. 제가 명상을 하는 것을 아이들이 지켜보는 것에 대해 말했듯이... 이것은 제가 아이들에게 어떤 것이든 가르쳐 주는 주된 방법입니다. 솔선수범을 통해, 제가 이 세상을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통해. 제가 그들에게 싸우지 말라고 가르치고 싶다면, 제가 평화로운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그들에게 좋은 사람이 되도록 가르치고 싶다면, 제가 동정심이 많고, 사려깊고, 사랑이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만약 제가 그들에게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가르치고 싶다면, 저도 그렇게 해야 합니다. 만약 제가 그들이 활동적이고, 건강하게 먹고, 책을 읽고, 명상하기를 바란다면... 그것은 제가 그것들을 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그리고 그들에게 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왜 하고 있는지, 무엇을 배우고 있는지, 어떻게 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아이들은 주변 사람들로부터 거의 모든 것을 배웁니다.

12. 모든 것을 아는 척하지 마세요. 즉, 인생에서 최선을 다하되, 자신을 낮추고 내가 모든 것을 알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사실, 저는 아는 것이 거의 없습니다. 제가 항상 옳다고 생각할 수도 없고, 아빠라고 해도 모든 해답을 가지고 있는 척 할 수도 없습니다. 아마 우리 아이들은 제가 모른다는 것을 알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우리는 함께 배울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것은 제가 "잘 모르겠어, 함께 알아보자!"라고 말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이런 모름의 사고방식은 배움이 시작되는 공간, 함께 탐색할 수 있는 공간, 서로에게 열려 있는 공간이 됩니다. 많은 부모들(그리고 일반적인 사람들)은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정확히 알고 있고, 답을 알고 있다는 입장을 취하며 당신을 찾아옵니다. 이것은 다른 것을 위한 여지를 남기지 않습니다. 근본주의(fundamentalism)죠.

13. 틀렸을 때 인정하고, 사과하고, 바로잡으세요. 이런 맥락에서, 제가 옳다고 생각할 때, 그리고 그것을 고집할 때… 그것은 종종 제가 틀릴 때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렇게 많이 겸손해 졌습니다. 제가 배운 것은… 제가 옳은 척을 계속하는 대신에,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는 것입니다. 자신을 낮추기 위해서요.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는 일을 했다면 사과하세요. 그리고 그것을 바로잡기 위해 필요한 일을 하세요.

14. 아이들이 일찍 돈을 벌고 비용를 치르게 하세요. 그리고 그들에게 빚에 대해 가르치세요. 우리 집에는 용돈이 없습니다. 우리는 아이들에게 필요한 기본적인 것을 사주지만, 만약 그들이 그 이상의 것을 원한다면, 그들은 스스로 그것에 대한 대가를 치러야 합니다. 아이들은 기본적인 집안일을 넘어서는 것들을 통해 돈을 법니다. 그들은 우리를 위해 일을 하거나, 제 사업을 위해 일을 하거나, 돈을 벌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일을 하거나 서비스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그들에게 목표를 위해 저축하는 법을 가르쳐 줍니다. 저는 또한 그들에게 빚을 지는 것의 위험성, 신용카드의 높은 이자, 그리고 제가 배운 몇 가지 간단한 재정적인 진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15. 섹스, 마약, 테크놀로지로부터 과잉보호하지 마세요. 어떤 부모들은 자녀들이 섹스나 마약에 대해 어떤 것도 듣지 않기를 바라며, 가능한 한 오랫동안 그것들로부터 보호합니다. 이것은 (예를 들어) 섹스를 금기시하는 주제로 만들고, 아이들이 그것이 얼마나 나쁜지에 대해 건강하지 못한 생각을 갖게 합니다. 저는 그것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는 것이 훨씬 낫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만약 제가 처음부터 다시 할 수 있다면, 저는 그 솔직한 이야기를 훨씬 일찍 시작할 것입니다. 섹스는 더렵혀지거나 금기시되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어른들이라면 다 하는 당연한 행동입니다. 아이들은 어른들로부터 이러한 감각을 얻어야 하며, 친구에게서 듣거나 온라인에서 일어나는 일을 통해 이해하지 않고, 부모의 도움을 받아 혼란스러운 세상을 이겨내야 합니다. 마약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몇 몇 부모들이 자녀를 보호하는 또 다른 것은 기술입니다 ㅡ 어떤 전자기기도 주지 않죠! 하지만 그것은 아이들이 기술을 다루는 건강한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들을 믿지 않는 것보다, 그들이 이 모든 것들을 현명하게 다루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 것이 더 좋습니다.

16. 아이들 없이 어울리고, 아이들과 별도의 시간을 갖는 것은 괜찮습니다. 저는 아이들과 어울리는 것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하루의 매초, 매시간마다 저와 함께 있는 것이 그들에게 건강하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가끔, 아이들은 아이들끼리 놀러 갈 수 있고, 저와 아내는 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가끔, 우리가 데이트를 하는 동안 그들은 집에서 저녁을 먹을 수 있습니다(아이들이 충분히 자란 경우). 다른 경우에는 친척에게 맡기고 둘이 또는 친구들과 함께 여행을 갈 수 있습니다. 저는 혼자만의 시간, 그리고 부모와 떨어져 있는 시간이 아이들에게 건강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에게 공간을 주세요. 그들이 스스로를 다루는 법을 배우게 하십시오(이것도 물론 적절한 경우). 자신에게 리프레시할 수 있는 공간을 주거나, 파트너와 로맨스를 찾으세요.

17. 자녀가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육아가 끝난 것은 아닙니다. 저는 "만약 내 아이들이 18살까지 살아있게 한다면, 나는 부모로서 성공한 거야!"라고 농담을 하곤 했습니다. 물론, 그것은 절대적인 헛소리입니다. 저는 그들이 성인이 되어도 육아가 끝나려면 멀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 아이들 중 네 명은 이제 성인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우리에게는 완전히 새로운 육아의 도전적인 단계입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어른스러운 일을 하는 법, 경제적 독립을 이루는 법, 그들이 원하는 꿈의 직업을 얻는 법, 관계적인 일을 다루는 방법 등을 가르쳐 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것들을 좋아하지만, 그렇다고 지금 당장 은퇴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닙니다.

18. 결국, 아이들은 그들 있는 그대로의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게 누군지는 당신이 결정할 수 없습니다. 각 아이들은 어렸을 때 이미 완전히 형성되어 있는 사람입니다. 물론 그들은 매년 계속해서 성장하지만, 젊었을 때의 성격은 나이가 들어도 대부분 똑같습니다. 부모가 아이들을 형성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이미 그들 자신입니다. 그들은 자신의 길을 선택하고, 그들이 원하는 삶을 결정하고, 그들이 선택한 방향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저는 그 어떤 것도 통제할 수 없습니다. 결국, 그것이 우리 부모들이 받아들여야 하는 것입니다 ㅡ 우리는 아이들을 정말로 조정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을 때 아이들을 지도하려고 노력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있는 그대로를 사랑할 뿐입니다.

저는 아직도 배우고 있습니다. 저는 아직도 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그래도 지금까지 배운 내용이 당신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저는 아빠인 것이 좋습니다. 그것은 믿을 수 없는 특권이고, 내 인생에서 가장 깊은 기쁨 중 하나입니다. 고마워 얘들아. 그리고 엄마.

ㅡ The END ㅡ

* Zen Habits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zenhabits.net/childs/

 

The Best Things I've Learned About Raising Children - zen habits

By Leo Babauta I don’t consider myself a parenting expert, but I have helped raise six kids (along with their mothers), and being a father has been one of the most rewarding things in my life. And while I’m not a perfect father, I think I’m pretty go

zenhabits.net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하트 '꾸욱',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