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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드민턴 서브[사진=benjaminhardy.com 홈페이지 캡쳐]

1986년 Sinah Goode박사와 Richard A. Magill박사는 “세 가지 배드민턴 서브를 배우는데 있어 상황에 따른 간섭 효과”라는 연구를 발표했습니다. 

아시다시피 배드민턴은 테니스와 탁구를 섞어 놓은 듯한 재미있게 생긴 깃털 고무 공을 치는 운동이죠.

이 연구의 목표는 어떤 접근법이 최고의 성과를 내는지 확인하기 위해 다양한 학습법을 테스트하는 것이었습니다.

    • 그룹 1은 간섭을 거의 하지 않고 "블록(block)" 방식으로 연습했습니다. 그룹 1의 사람들은 하루 종일 하나의 서브를 계속해서 연습했죠. 둘째 날, 그들은 다른 서브를 계속해서 연습했습니다. 삼일째 되는 날, 그들은 하루 종일 세 번째 서브를 연습했습니다. 즉, 그들은 매일 같은 스윙의 반복을 확실하게 하기 위해 연습을 "블록" 했습니다. 그 후 그들은 세 가지 서브 모두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 그룹 2는 간섭이 혼합된 "시리즈(serial)" 방식으로 연습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룹 2의 사람들은 매일 세 개의 서브를 한번에 하나씩 연습했죠. 즉 일정 시간 동안 스윙 1을 연습하고, 스윙 2를 연습하고, 스윙 3을 연습했습니다. 그들은 삼일 동안 이 시리즈 연습 스타일을 반복했고, 그 후 세 가지 서브 모두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 그룹 3은 간섭이 심한 "무작위"방식으로 연습했습니다. 구체적으로, 그룹 3의 사람들은 3일 동안 그들이 원하는 순서대로 세 가지 서브를 연습하라는 지시를 받았습니다. 3일 후에, 그들은 세 가지 서브 모두 테스트를 받았습니다.

일반적인 상식으로는 그룹 1이 각각의 서브를 다른 그룹보다 더 많이 연습했기 때문에 세 가지 서브를 가장 잘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실제로, 간섭이 적었고 반복이 더 많았습니다.

반복, 반복, 반복. 이것이 습관이 형성되고 숙달되는 방법입니다, 그렇죠?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반복과 적은 간섭은 단기적으로 봤을 땐 좋습니다. 실제로, 그룹 1의 사람들은 연구 초반에 엄청난 발전을 보였지만, 실제로 시험날이 왔을 때는 최악의 성적을 거뒀습니다. 그들은 빠르게 안정적인 상태에 도달했지만, 변수가 생겼을 때 무너졌습니다.

학습의 진정한 정의는 배운 내용을 하나의 상황이나 환경에서 다른 상황으로 ‘전환하는’ 능력입니다. 이것이 많은 사람들이 중요한 순간에 무너지는 이유죠. 그들의 연습 환경은 불안정한 현실 세계을 반영하지 못 합니다.

이것이 공교육 제도가 현실 세계에서 종종 사람들을 실패하게 만드는 이유입니다. 아이들의 학습은 지나치게 체계화되어 있고 통제되어 있어, 예상치 못한 간섭이나 시나리오 등이 없습니다.

교육은 결코 지루하고 지나치게 통제되어서는 안 됩니다. 뇌는 지루한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흐름(Flow)과 지루함은 일반적으로 상관 관계가 없습니다. 흥미롭게도 지루함은 “창의성”의 열쇠로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죠. 지루함은 뇌에 좋지 않습니다 ㅡ 새로움, 도전, 흥분은 뇌에 환상적이죠.

과도하게 지루함을 느끼는 이유는 사람들이 기술에 중독되어 집중력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원하는 것은 지루함이 아니라 흥분된 집중력(excited focus)입니다.

세번째 그룹이 가장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연습을 통해, 그들의 뇌는 다른 서브에 적응하는 법을 배웠기 때문입니다. 그룹 3의 사람들은 종종 잠시동안 서브 1을 연습한 후에 서브 3, 그리고 서브 1, 서브 2, 서브 3… 이런 식으로 연습했습니다. 지속적인 조정과 전환은 적응력과 학습의 전환에 매우 좋습니다.

당신이 일반적이고 반복적인 방법으로 배울 때, 당신의 뇌는 계속해서 조정하도록 강요받지 않습니다. 당신은 빠르게 진전하지만, 당신의 뇌는 더 이상 깊은 연결을 만들지 않습니다. 당신은 빠르게 지루해지고, 배우는 것은 덜 재미 있고 덜 강렬해집니다.

우리가 배워온 것과 거의 반대되는 것은, 뇌가 학습하는 방법에 대한 과학적 접근입니다.

다음은 랜덤 연습 그룹(그룹 3)이 "테스트"에서 더 좋은 결과를 보여준 주요 이유입니다.

    •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대한 노출은, 모든 환경에서 성과를 발휘할 수 있게 하는 데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 간섭은 실제로 학습에 좋습니다. 왜냐하면 원래의 상황으로 돌아왔을 때, 뇌는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기억하기 위해 더 열심히 일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 집중력을 강요하는 것은 일상의 우울함과 단조로움을 깹니다ㅡ뇌는 참신함과 도전을 통해 번성합니다.

딥 워크(Deep Work)는 어떤가요?

이것은 "딥 워크(deep work)"와 "딥 포커스(deep focus)"가 필수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대신 이 과학은 우리에게 집중, 연습, 배움, 그리고 성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좀 더 깊이 들여다보기를 요구합니다.

예를 들어, ‘딥 워크’라는 책을 쓴 칼 뉴포트(Cal Newport)는 한 가지에만 집중하지 않습니다. 그는 많은 연구를 하는 대학 교수입니다. 그는 블로거이자 작가이기도 합니다. 이 두 활동은 비록 비슷한 기술을 요구하는 듯하지만, 완전히 다른 기술입니다. 그는 또한 결혼을 했고 세 명의 아이가 있습니다.

그는 그저 '한 가지 역할'만 맡고 있지 않습니다.

그는 끊임없이 한 역할에서 다른 역할로 전환합니다. 그는 한 프로젝트에서 다른 프로젝트에 뛰어듭니다. 그리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그의 잠재 의식은 다른 프로젝트들의 문제들을 숙고하고 해결하고 있습니다. 종종, 한가지 일에서 벗어나 휴식을 취하는 것이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생산적인 일입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을 멈추고 다른 일을 할 때, 뇌는 더 적응력 있고 유연 해집니다.

당신이 멈춤 후에 다시 프로젝트로 돌아올 때, 당신의 뇌는 당신이 하고 있던 것을 되찾기 위해 기억 속으로 더 깊이 들어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렇게 강화된 기억력 회복은 실제로 기억을 깊게 하고 더 깊게 배우고 더 깊게 뿌리내리게 합니다.

따라서 꾸준히 다양한 서브를 연습해 온 그룹3의 선수들은 발전에 더 많은 시간이 걸렸지만, 장기적으로 더 높은 학습능력과 실제 높은 레벨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들은 서로 다른 환경에서 더 유동적이었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서브를 더 깊이 배울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문성이 높아졌고 적응력이 뛰어났습니다.

GAME OVER.

ㅡ To be Continued ㅡ

* 벤저민 하디(Benjamin Hardy)의 승락하에 그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benjaminhardy.com/a-new-way-to-read-listen-to-books-based-on-brain-science/

2020/04/29 - [Article] - 뇌 과학에 근거한 새로운 독서법(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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