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사진=blog.radissonblu.com 홈페이지 캡쳐]

저는 작년 12월에 했던 것처럼 6월 한 달 내내 휴가를 냈습니다 ㅡ 저는 저 자신뿐 아니라, 모두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휴식을 위한 의도를 가지고 이것을 진행 했습니다.

이번 달을 쉬는 것은 쉽지 않았습니다. 준비를 하고, 그것을 제 팀과 고객들에게 알려야 했고, 많은 일과 컨텐츠들을 미리 끝내야 했고, 사람들이 저에게 시간을 내어 달라고 할 때, 정말로 제 입장을 고수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이번 휴가를 원한다는 것이 분명했습니다. 이번 한달 동안 우리는 가족 모임, 가족 여행, 기념일 휴가, 많은 휴식과 신체 활동을 가졌습니다.

작년 12월에 한달 휴가를 냈는데, 그것은 저에게 강력한 경험이었습니다. 제가 발견한 것은 제가 휴식을 취하는데 익숙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쉬지 않는 모드에 빠져있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고, 인생을 완전히 즐기지 못하는 일종의 우울증에 빠져 있습니다는 것도 발견했습니다. 마치 삶이 휴가를 즐기지 못하도록 저를 단련시킨것 처럼요!

그래서 이번 달에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 공간을 즐기면서 마음껏 연습하고 있습니다. 단지 휴가를 즐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말과 저녁시간, 가족/친구들과 함께 하는 시간 등 일하지 않기로 한, 휴가가 아닌 시간을 즐길 수 있도록 말입니다. 저는 이 시간들에 대해 다른 경험을 하고 싶습니다, 그들과 정말로 함께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연습하고 있습니다. 쉬는 시간을 온전히 즐기는 연습 ㅡ 쉬울 것 같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제가 배운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경계를 명확히 하십시오. 우리의 직장생활은 많은 부분이 개인생활로 흘러들어와 가족들과 시간을 보내면서 이메일이나 메시지를 확인하거나, 산책을 나가 전화를 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휴식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래서 의도적인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ㅡ 저는 오후 6시 이후, 그리고 (아침에 30분 정도의 이메일을 제외하고는) 주말에는 일을 하지 않습니다. 저는 6월과 12월을(코치와의 작업에서 영감을 받아) 쉬기로 결정했고, 한 달간의 휴가에 들어갔을 때 이곳은 비업무공간이라는 것이 매우 명확합니다. 그렇다고 결코 일을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지만, 의도적으로 이 시간을 들여왔습니다.
  2. 완전히 몰입하십시오. 우리는 종종 무언가를 하지만, 100% 그 일에 몰두하지 않습니다 ㅡ 우리는 죄책감을 느끼고, 우리의 마음은 다른 곳에 있고, 다른 일을 해야 한다고 느낍니다. 이것이 제가 종종 휴가를 경험하는 방식입니다 ㅡ 바꿔야 합니다. 이번 달에는 쉬는 시간 동안 완전히 몰입하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저 자신에게 완전한 권한을 부여합니다. 쉬는 시간에 완전히 권한을 부여합니다. 늘 성공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연습입니다. 당신이 충분히 몰입할 수 있는지, 그리고 죄책감을 떨쳐버릴 수 있는지 보세요.
  3. 천천히 하세요. 우리의 삶은 숨쉴 틈도 없이 하나의 일에서 다음 일로, 한 메시지에서 다음 메시지로 바쁘게 보내집니다. 적어도 쉬는 시간에는 속도를 늦출 수 있고, 정말로 긴장을 풀 수 있다면 어떨까요? 우리는 이와 같은 마음으로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은 그것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속도를 줄이고, 압박감을 풀고, 호흡을 하기 시작하십시오.
  4.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십시오. 우리의 마음은 당연히 우리가 하지 않는 많은 것들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ㅡ 이것이 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한 의도적인 공간을 거의 갖지 못하는 이유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하지 않는 것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이죠. 저에게 도움이 되는 것은 현재 순간의 어떤 것에 주의를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ㅡ 빛이 어떤지, 창밖의 나무들이 어떤 모습인지, 제 피부에 닿은 공기가 어떤 느낌인지, 제 호흡과 몸이 어떤 느낌인지. 이것을 하면 할수록 이 시간을 온전히 즐길 수 있습니다.
  5. 완전한 감상을 연습하세요. 우리는 종종 어떤 것을 좋아하지 않을 이유를 찾고 있습니다 ㅡ 이 상황/사람이 옳지 않은 모든 이유들. 만약 우리가 이 순간, 각각의 사람, 모든 활동을 있는 그대로 완전히 감상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모든 순간 속에 담긴 아름다움과 기쁨을 볼 수 있을까요? 모든 사람의 믿을 수 없은 마음을 보셨나요? 우리는 쉬는 동안(그리고 일하는 동안!) 이것을 연습할 수 있습니다.
  6. 에너지를 내보내세요. 스트레스와 좌절과 불안은 방출되지 않은 에너지처럼 우리 안에 쌓일 수 있습니다. 저는 이 에너지를 소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ㅡ 긴 산책이나 빠른 달리기, 수영, 집안일을 하고, 열심히 놀고, 열심히 운동하는 것. 이것은 제가 저장해 온 에너지를 소비하여, 그것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되고, 세상에 진정으로 존재할 수 있게 합니다.
  7. 마음껏 노세요! 휴가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속도를 늦추는 것일 수도 있지만, 그것은 또한 기쁨, 놀이, 재미, 모험, 춤, 웃음도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험들은 우리가 항상 우리 스스로에게 허락하지 않는 놀라운 경험들입니다 ㅡ 그러니 스스로에게 모든 것을 허락하는 것은 어떨까요? 어떤 활동이든, 당신은 그것을 놀이로 만들 수 있고,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고, 고양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인정합니다, 이 휴가는 저에게 도전적입니다. 저는 한 달 동안 항상 기쁨을 느끼지는 못했습니다. 저는 고군분투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위의 모든 것을 절대적으로 연습했고, 그것은 아름다운 경험이었습니다. 저는 당신이 시간이 날 때마다 이것을 시도해 보길 권합니다!

ㅡ The END ㅡ

* Zen Habits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zenhabits.net/time-off/

 

The Practice of Truly Enjoying Time Off - zen habits

By Leo Babauta So I took the whole month of June off, just as I did in December — I’m standing for time off not only for myself, but as something I think is important for everyone. It wasn’t easy to take this month off. I had to make arrangements, se

zenhabits.net

*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하트 '꾸욱',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