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ticle

게임 속 주인공처럼 살기(1)

TheGreatKor 2021. 1. 4. 08:45
반응형

게임 속 주인공[사진=한국경제 홈페이지 캡쳐]

아침에 가장 먼저 설레임과 함께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알람 소리를 듣고, 기상하고, 마음이 이미 영민해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몇 가지 일을 해야 합니다.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보여줍니다.

다른 공간에 알람 놓기

이것은 환경 디자인입니다. 원하는 결과가 나오도록 상황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것은 또한 강제 기능(forcing function)이기도 합니다ㅡ알람이 방 건너편이나 다른 방에 있다는 사실은 문자 그대로 알람을 끄기 위해 침대에서 나오도록 강제합니다.

저는 활동일 주기(circadian rhythms)와 수면 사이클을 방해하지 않는 것에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있는 걸 알고 있습니다ㅡ하지만 저는 그것을 믿지 않습니다. 그 대신 저는 당신이 원하고 필요하다고 믿는다면, 일어나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믿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하룻밤에 7시간 이상 자면, 잘 하고 있는 것입니다.

현재 목표에 따른 루틴을 재설정하세요

모든 루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구식이 됩니다. 루틴의 포인트는 몰입 상태를 트리거하여, 많은 진전을 만들어 내는데 있습니다. 하지만 당신을 여기까지 끌고 온 것이, 당신을 저 곳에 데려다 주지는 않을 것입니다. 과거의 하나의 루틴이나 "프로세스"가 당신을 도왔다고 해서, 그것이 지금 당신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저는 최근에 아침에 제일 먼저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3년 넘게, 저는 일어나서 체육관으로 차를 몰고 갔고, 체육관 밖에서 일기를 썼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하고 글을 작성했습니다. 그 일상은 제가 빈털터리 대학원생에서 전문 작가와 성공한 기업가로 가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그 일상과 효과가 지금의 제가 누구인지, 혹은 미래의 제가 되고 싶은 사람에게까지 반향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저를 여기까지 오게 한 것은 거기까지 가게 하지 못 합니다.

매우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세요

명확한 목표가 없다면, 알람시계를 긍정적인 감정적 트리거로 돌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사실 명확한 목표가 없으면 동기, 행복, 희망, 또는 몰입 상태를 만드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당신은 매우 구체적이고 시간이 제한된 목표가 필요합니다.

심리학자들은 이제 "의식"이 정말로 다른 "미래"를 투영하거나 상상하는 것이라고 믿게 되었습니다. 인간은 미래로 이끌립니다. 그러나 자신의 미래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지 않으면 동기나 자신감을 가질 수 없습니다. 당신의 미래를 소유하는 것,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삶을 창조하는 자신을 지켜보는 것은 당신이 자신감을 키우는 방법입니다. 삶에서 즐거움을 찾는 방법이죠. 내적 욕망에 맞게 외적 세계를 바꾸는 방법입니다.

목표를 게임화하세요

게임화는 동기를 만들어내기 위한 심리적 도구입니다. 당신은 어떤 것을 "게임으로 전환"함으로써 게임화를 하게 됩니다. 모든 성과가 높은 사람들은 자신의 작품을 게임으로 바꿉니다. 최고의 마케팅 회사들은 그들의 캠페인을 게임으로 바꿉니다. 당신은 다양한 일에 대한 특별한 보상이 있을 때 이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저의 목표는 마라톤을 완주하는 것이고, 80kg에서 75kg로 감량하는 것입니다. 저는 그것을 게임화 하였습니다. 저는 아이들에게 새해 첫 날까지 75kg으로 체중을 감량할 경우, 각자에게 $100씩 주겠다고 말했습니다. 처음에는 제가 목표를 달성하지 못 하면 아이들에게 $100달러를 줄 생각이었지만, 그렇게 되면 그들이 저를 응원하는 것은 말이 되지 않았습니다. 또한 제가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저는 아내가 가지고 싶었던 것을 $600 한도내에서 사줘야 합니다.

게임화는 당신이 그것을 게임으로 만들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신은 그것을 "퀘스트"로 바꿨습니다. 게임과 퀘스트는 다양한 레벨과 챌린지가 있고, 결승선이 있습니다. 제 결승선은 제가 이미 등록하고 비용을 지불한 마라톤입니다.

게임은 숨겨지지 않고 공개됩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숨기지 않습니다. 저는 매일 스트라바(Strava) 앱을 사용하여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보고합니다. 매일 진행 상황을 추적하고 보고하지 않으면 실제 목표가 없는 것입니다. 진정한 목표는 진정한 책임감을 필요로 합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한다면, 당신은 당신이 받을 수 있는 모든 책임과 지원을 원할 것입니다. 당신은 슈퍼맨이 아니기 때문에 성공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강제 기능"을 내재화할 것입니다. 당신은 스스로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관성이 없게 행동하지 않기 위해, 성공을 보장하기 위한 환경과 상황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ㅡ To be Continued ㅡ

* 벤저민 하디(Benjamin Hardy)의 승락하에 그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benjaminhardy.com/turn-your-alarm-clock-into-a-positive-trigger/

*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하트 '꾸욱',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