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Wrong[사진=www.trginternational.com 홈페이지 캡쳐]


"예술은 결코 끝나지 않는다, 유기될(abandoned) 뿐이다."—레오나르도 다 빈치(Leonardo da Vinci)

저는 2009년 교회에서 선교 활동을 하면서 작가가 되기로 결심했습니다. 2015년이 되어서야 비로소 온라인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고 작가가 되고자 하는 제 꿈을 적극적으로 추구했습니다.

제가 그 시간동안 글을 쓰지 않은 이유는 틀릴까봐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저는 "정확한" 또는 “올바른"이 아닌 글을 쓰는 것이 두려웠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생각했습니다: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걱정스럽지만" 좋은 일에 참여하는 것이 더 낫다. 저는 결코 완벽한 일을 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순수한 의도는 가질 수 있다.

그래서 저는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종종 오타로 가득 찬 불완전한 글을 수없이 많이 썼습니다. 100여건의 글을 쓴 후, 2018년 3월에 출판된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원저: Willpower Doesn't Work)에 대한 책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최근에 이 책을 다시 읽었는데 완전히 다른 시각으로 책을 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쓴지 3년 밖에 되지 않았는데, 저는 그 책을 쓸 때와는 이미 완전 다른 사람이고 다른 작가가 되었습니다.

영국의 철학자인 알랭 드 보통(Alain de Botton)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작년에 자신이 어떤 사람이였지에 대해 당황하지 않는 사람은 아마도 충분히 배우지 못하고 있을 것이다."

나는 “최고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에 의해 "당황스럽다"라는 말까지 하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의 저는 그 책을 쓰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지만 저는 그 책을 세상에 내어놓은 것이 기쁩니다. 저는 불완전한 예술 작품을 출판해서 기쁩니다. 폴 가드너(Paul Gardner)가 말한 것 처럼요, "그림은 결코 완성되지 않는다. 그저 흥미로운 곳에서 멈출 뿐이다."

"최고의 변화"는 결코"완성”되지 않았고, 단지 흥미로운 곳에서 끝났습니다. 저는 제 마음이 다른 것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도록 어느 시점에서 그것을 "유기(abandoned)" 했습니다.

때때로, 저는 2015년부터 2018년까지 저의 오래 된 블로그 게시물을 돌아보고 고개를 흔듭니다. 가끔은 좀 창피하기도 합니다. 팀 페리스(Tim Ferriss)는 심지어 29살에 쓴 4시간(The 4-Hour Workweek)에서 쓴 것들 중 일부를 보고 고개를 흔든다고 말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그 책을 써서 매우 기뻤습니다. 그 책은 완벽하지 않지만, 그의 삶과 수 백만의 다른 사람들의 삶을 바꾸어 놓았습니다.

이 모든 것이 왜 중요할까요?

당신은 이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이 글의 목적은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진실은, 당신은 절대로 정확하지 않을 것이라는 겁니다. 지금 당장 당신은 현재의 관점이 정확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진실은 당신의 미래의 자신이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미래의 자신이 현재 작품을 보고, 어떤 경우에 그들은 고개를 흔들 것입니다.

이건 잘못된 게 아니에요! 사실 그것은 실제로 놀라운 경험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격은 변한다

하버드 심리학자인 다니엘 길버트(Daniel Gilbert) 박사는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의 성격이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그는 심지어 "미래의 자신의 심리학(The Psychology of Your Future Self)"이라고 불리는 멋진 6분짜리 TED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이것이 요지입니다:

    • 길버트는 사람들에게 질문합니다: "당신은 10년 전의 당신과 같은 사람입니까?"

    • 거의 모든 사람들이 "전혀 아니야!"라고 말합니다.

    • 이것에 대해 잠시 생각해 보세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에게 묻고 있는 겁니다..."당신은 10년 전의 당신과 같은 사람인가요?" 아마 아닐 거예요. 당신은 아마도 다른 관점, 우선 순위, 목표, 관계, 습관, 초점 등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 이야기로 돌아가서, 길버트는 지난 10년간 사람들이 자신의 변화를 볼 수 있도록 돕고 난 후에, 그들에게 "앞으로 10년 안에 그렇게 많은 변화를 겪게 될 거라고 생각하세요?"라고 묻습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렇게 않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현재의 정체성과 관점을 과대 평가합니다. 우리는 지금 우리 자신을 “알고”있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우리는 우리가 누구이며 우리가 미래에 될 사람입니다(Gilbert는 이것을 “역사의 환상(End of History Illusion)”이라고 부릅니다).

    • 하지만 현실은 이렇습니다. 당신의 성격과 관점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이 변할 것입니다. 특히 당신이 성장과 배움을 추구하는 사람이라면 말이죠. 당신의 미래의 자신은 현재의 당신과 같은 사람이 아닙니다.

    • UCLA의 할 허쉬필드(Hal Hershfield)의 연구는 현재와 미래의 자신을 두 명의 다른 사람으로 구별하는 것이 의사 결정에 매우 좋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오늘 나는 무엇을 하고 싶을까?"라고 묻는 대신에 "내 미래의 자신은 오늘 내가 무엇을 하기를 원할까?"라고 묻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보면ㅡ폴 그레이엄(Paul Graham)의 "당신의 정체성을 작게 유지하세요"라는 제목의 훌륭한 강연이 있습니다. 그 짧은 글에서 그레이엄은 당신이 무언가를 당신의 정체성의 일부로 만들면 "멍청한 사람"이 된다고 설명합니다. 당신은 합리적이고 다른 관점에서 생각하는 것 대신에, 정체성를 방어하고 편견을 확인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정체성을 방어합니다. 따라서 그레이엄은 우리가 좁은 시야에 갇히지 않도록 우리의 정체성을 "작게" 유지할 것을 권고합니다. 이것이 당신이 MBTI(The Myers-Briggs Type Indicator)와 에니어그램(Enneagram) 같은 성격 테스트를 심각하게 받아 들여서는 안 되는 '많은' 이유들 중 하나입니다. 첫째 그것들은 사이비 과학입니다(심각하게). 두 번째로 그것들은 당신이 최종적이라고 느낄 수도 있는 정체성을 줍니다.

저는 사람들이 이렇게 명확한 용어로 자신을 표현하는 것을 너무 자주 봅니다. "저는 사업에 서툴러요", "저는 창의적이지 않아요", "저는 내성적입니다." 이것들은 매우 명확한 진술입니다. 정체성은 액체이거나 최소한 젤 타입처럼 변하지만, 사람으로서 우리는 그것을 돌처럼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누구인지 정확히 알고 있다고 믿고 싶어합니다(이것이 역사의 환상(End of History Illusion)입니다).

미래의 자신이 현재의 당신과 다를 것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훨씬 더 좋습니다. 미래의 자신이 될 사람을 적극적으로 디자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훨씬 더 좋아요!

ㅡ To be Continued ㅡ

* 벤저민 하디(Benjamin Hardy)의 승락하에 그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benjaminhardy.com/how-to-overcome-your-fear-of-being-wrong/

*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하트 '꾸욱',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