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rticle

몰입(Flow) 시크릿(1)

TheGreatKor 2020. 10. 23. 10:36
반응형

Flow State[사진=IDEAS.TED.COM 홈페이지 캡쳐]

긍정 심리학(positive psychology)에서, "몰입(flow state)"은 당신이 어떤 활동이든 완전히 흡수되어 "영역 안에(in the zone)" 있는 것입니다.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현재에 완전히 깨어있게 됩니다.

"몰입"에 있는 것은 높은 생산성과 창의력에 필수적입니다. 행복에도 결정적이고, 사람들과의 연결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진실이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인생 전체를 몰입 속에서 살 수 있습니다.  몰입 안에 있다는 것이 그렇게 큰 미스테리는 아닙니다.

다양한 종류의 환경에 있는 것, 짧은 타임라인, 실패에 따르는 큰 결과 등 많은 몰입 트리거(triggers)가 있습니다.

한 번에 하나의 결과

"어디에 있든지, 거기에 존재하라."

—댄 설리번(Dan Sullivan)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몰입 트리거"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주어진 시간에 당신이 찾고 있는 '하나의 결과'입니다. 예를 들면 지금 저는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 제가 가지고 있는 '하나의 결과'는 이 글을 끝내는 것입니다. 만약 내가 이 '하나의 결과'에 집중한다면, 그럼 이 글이 완성될 때까지 몰입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문제는, 그들이 한 가지 일을 하는 동안 다른 결과도 추구한다는 것입니다. 가족과 함께 집에 있지만 Facebook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제 당신은 '두 가지 결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가족과 함께 있는 것 그리고 페이스북을 확인하는 것… 몰입이 사라졌습니다.

인간으로서 우리는 결과에 의해 움직입니다. 철학에서는 이것을 텔레로지(Teleology)라고 합니다. 모든 인간의 행동은 목표나 목적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식료품점에 가면 다음과 같은 목표가 있습니다: 식료품 구매. 화장실에 간다면 목적이나 끝이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일을 보는 것.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결과에 의해 좌우됩니다.

우리의 뇌는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의도성이 사라지면 정신적으로 게을러지게 됩니다. 우리는 절대 현재에 완전히 깨어 있지 못 하는 것에 익숙해 질 수 있고, (우리의 의도에 깨어 있으면서 '하나의 결과'를 성취하는 것이 아니라) 정신 중독에 빨려 들어갑니다.

따라서 당신이 지금 이 글를 읽고 있다면 이 글을 마무리하는 것이 '하나의 결과' 추구하는 것일지 모릅니다.

한 번에 한 가지 일을 수행하면 그 일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스트레스를 받지 않습니다. 당신은 현재에 깨어 있고 몰입 상태에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당신은 실제로 '훨씬 더 많은' 것들을 이루어냅니다.

성공은 양보다 질에 관한 것입니다. 관계는 양보다 질에 관한 것입니다. 80/20 법칙은 사실입니다.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의 20%가 거의 모든 좋은 결과들을 만들어냅니다. 당신의 인생의 15명이 당신 삶에 행복과 성공을 만들어내는 사람들입니다.

중요한 것에 집중하십시오.

단순함을 유지하세요.

한 번에 한 가지씩만 하세요.

ㅡ To be Continued ㅡ

* 벤저민 하디(Benjamin Hardy)의 승락하에 그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benjaminhardy.com/the-simple-secret-to-being-in-a-flow-state-at-all-times/

* 이 글이 유익했다면, 아래 하트 '꾸욱', 댓글 부탁드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