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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작은 습관의 힘[사진=ReadinGraphics 홈페이지 캡쳐]

당신을 여기로 이끌어 준 것이, 당신을 거기로 데려다주지 않는:

"도착하는 순간은 다시 시작하기에 완벽한 순간입니다."—댄 설리번(Dan Sullivan)

목표는 항상 과정를 결정합니다. 목표가 변경되면 과정도 바뀌어야 합니다. 과거에 효과가 있었다는 이유만으로 무언가를 계속하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는 과정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많이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제임스 역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그의 과정이 바뀌어 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몇 년 동안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에 새로운 글을 쓰고 게시했다는 사실에 대해 광범위하게 알렸습니다. 그것이 1) 더 나은 작가가 되고, 2) 청중과 이메일 구독자를 키우고, 3) 습관 전문가로서 자신을 포지셔닝하고, 4) 습관 전문가가 되도록 그를 도운 과정이었습니다.

하지만 그가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현재 200만부 이상 판매됌!)에 대해 본격적으로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그의 "과정"이 꽤 많이 변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는 블로그를 얼마나 많이 올렸는지에 관해 자신의 "과정"를 추적하고 측정하는 것에 대해 매우 공개적이었습니다.

    • 2012년, 제임스는 블로그에 14 개의 글을 게시했습니다(참고: 해당 14 개의 기사는 11 월에 시작되어 그해 12 월에 끝났습니다).

    • 2013년, 제임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약 100개의 글을 게시했습니다.

    • 2014년, 제임스는 자신의 블로그에 88 개의 글을 게시했습니다.

    • 2015년, 제임스는 블로그에 74 개의 글을 게시했습니다. 그 해에 그는 또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에 대한 큰 금액의 책 거래를 받았습니다.

    • 2016년, 제임스는 블로그에 28 개의 새로운 글을 게시했습니다. 이 시점에 그의 초점(및 과정)이 바뀌었습니다. 그는 이제 책 거래로 인해 상당한 현금을 얻었습니다. 그는 "비즈니스 성장"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는데, 이는 많은 이메일 구독자 수를 확보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그 해에 210,623 명을 추가하여 총 구독자가 40만 명에 육박했습니다).

    • 2017년, 제임스는 그의 블로그에 10개의 새로운 글을 게시했지만, 연례 리뷰에서는 추적하는 것을 중단했습니다. 이 시점에서, 비록 그가 이전에 썼던 많은 글들을 이용하여 이메일 구독자 수를 증가시킬 수 있는 훌륭한 방법을 찾았지만, 그의 목표는 더 이상 더 많은 글을 쓰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한 해 동안, 의심할 여지 없이, 그의 주된 초점은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을 가다듬는 것이었습니다.

    • 2018년, 제임스는 블로그에 9개의 새로운 글을 게시했습니다. 올해 제임스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2018 년 10 월에 발생한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의 출판이었습니다. 그는 연례 리뷰에서 언급했듯이 2018년 2월 최종 편집을 마쳤고 성공적인 런칭를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고, 이는 분명히 대성공일 것이었습니다. 그는 정말 잘 했습니다.

    • 2019년, 제임스는 그의 블로그에 5개의 새로운 기사를 게시했습니다. 2019 년에 그의 주요 성공은 130 만 부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 판매였습니다. 그는 연례 리뷰에서 글을 쓰는 것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하지 않았다고 언급했습니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의 성공 덕분에 그의 주요 초점은 책 홍보였습니다(그것이 성과를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영리한 행동이었습니다).

    • 2020년, 제임스는 새로운 뉴스레터를 만들고 있으며, 2020년 연례 리뷰에서 들을 수 있겠지만 올해도 책 홍보(팟 캐스트 같은 다른 프로젝트를 포함)에 계속 집중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임스 클리어(James Clear)는 목표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분명히 그는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만드는 데 탁월합니다. 하지만 자신의 목표에 맞춰 과정을 조정하는 것도 분명합니다.

2016년에 그는 이전 3년과 같은 속도로 블로그를 하는 것이 말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의 초점은 그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책을 쓰는 것으로 옮겨졌습니다. 그 이후로 그는 이 책을 널리 홍보하고 판매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그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각 단계의 프로세스를 성공적으로 조정했습니다.

철학에는 모든 행동이 결과 또는 목표 지향적이라고 말하는 목적론(teleology)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화장실에 가는데는 목적(결과)이 있습니다. 무의식적으로 휴대폰에 손을 뻗는것도 목적(결과)이 있습니다. 모든 행동은 결과에 따라 움직입니다.

많은 작가들과 창작자들은 비록 그들의 과정이 전적으로 결과에 의해 주도됨에도 불구하고,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비록 그 결과들이 순전히 감정적이라고 해도 말입니다.

요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신을 여기로 이끌어 준 것이, 당신을 거기로 데려다주지 않을 것입니다. 목표가 변함에 따라 과정을 조정해야 합니다. 과정을 사랑한다고 해서 너무 오랫동안 하나의 단계에 갇혀 있지 마세요. 제임스가 그랬던 것처럼 더 높은 수준의 성공에 이르기 위해 기꺼이 진화하세요. 너무 많은 작가들과 기업가들은 특정한 방식으로 일을 하기 때문에 발전이 어느 한 단계에 갇히게 됩니다.

ㅡ To be Continued ㅡ

* 벤저민 하디(Benjamin Hardy)의 승락하에 그의 Article들을 한글로 번역해서 올리고 있습니다. 위 글의 원문은 하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https://benjaminhardy.com/how-to-make-1283167-yearly-as-a-writer-in-less-than-5-years/

2020/10/30 - [Article] - 5년 안에 작가로서 연간 10억원대 수입을 만들어 내는 방법(1)

2020/11/04 - [Article] - 5년 안에 작가로서 연간 10억원대 수입을 만들어 내는 방법(2)

2020/11/09 - [Article] - 5년 안에 작가로서 연간 10억원대 수입을 만들어 내는 방법(3)

2020/11/23 - [Article] - 5년 안에 작가로서 연간 10억원대 수입을 만들어 내는 방법(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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